본문 바로가기

리니지(Lineage)

리니지 리마스터 설문조사 결과 방구석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구석 리니지 분석센터 센터장 프로이트입니다. ^____^
 
설립 이후 24년이 지난 방구석 리니지 분석센터에서는 리니지 월드에서 일어나는 각종 이슈에 대해 치밀하지 않고 허술하게, 통계학적 접근이나 논리학적 논증 보다는 뇌피셜과 옆 집 선녀보살님의 접신과 점괘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석 활동을 활발히 해오고 있습니다.
 
이에 본 센터에서는 제 2회 주요 컨텐츠 개선 2차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리니지 공식 분석이 아닌 방구석 리니지 분석센터 의견이므로 NC의 의견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첫번째 설문 : 아데나를 통해 게임 내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 되었으면 하는 항목은 무엇인가요?
 
   
           
                      
       
       
위의 보기 중에 전투강화주문서 / 신속강력체력회복제 경우 리니지 월드에 직접적이거나 큰 영향을 미치는 수준은 아닙니다. 
 
오림장신구의 경우 리니지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이 마법인형 시스템 처럼 플레이를 원활히 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다만,  통상적으로 오림 악세서리의 경우에는 +6~+7이상을 구매해서 사용하려고 하고, 이미 고인첸 아덴 월드에 충분히 구할 수 있어 직접 오림 주문서를 악세에 바르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 입니다.
 
하지만 제련석 시스템의 경우 이제 막 런칭된 옵션으로 시스템으로 단계에 따라 하기에 옵션이 부여 됩니다.
 
       
문제는 오림 악세나 마법인형 처럼 옵션 기능이 게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현재 악세 인챈이나 마법인형 인챈이 마무리 단계로 옵션 향상이 정체된 고렙이나 일명 '라인' 생활을 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인 시스템입니다.
 
또한 리니지는 장비나 마법인형, 악세 등 +1 옵션의 차이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최소 1억 아데나가 넘는  상황에서 제련적으로 갭을 메울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련석 시스템이 뽑기 시스템으로 중소과금 유저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운 시스템이기 때문에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반영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그렇지만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과금 시스템이 정체된 상황에서 nc소프트가 제련석을 아데나로 판매할지는 불투명해 보입니다.
*출처 : 방구석 리니지 분석센터 수석 연구원 뇌피셜
 
 
두번째, 서버 이전 과정에서 가장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서버이전으로 인한 기억창 초기화는 다소 불편한 점은 있습니다. 그러나 아덴월드 텔리포터 시스템이나 케플리샤 기억저장 구슬 등으로 인해 어느정도 해소가 가능한 부분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업데이트에 반영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리니지 월드간 서버이전이 이제는 많이 정착된 상태라 혈맹가입으로 인하여 이전 실패 사례는 많이 없을 것 입니다. 또한 아데나 역시 서버이전 제한이 걸릴 만큼 보유한 유저들도 극 소수로 큰 불편은 없을 것 입니다.
 
창고 아이템 처분 과정은 사람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라 저도 많이 불편함을 느꼈는데요. 장비는 착용하고 있는 것하고, 굵직한 장비는 이전을 하면 되지만 의외로 창고 잡템이 많고 이를 놔두고 가자니 아깝고 해서 억지로 처분하려고 시간 내어 장사를 해야 됩니다. 
 
정기적으로 서버 이전을 하는 분들의 경우 이런 번거로움으로 불편함이 있을 것 같네요. 
참고로 저는 서버 이전은 딱 2번해봤는데요. 운좋게 아인하사드 서버 갔다가 도저히 사냥이 안되어 바로 돌아왔습니다.
 
설문 2번항에서 적용 가능할 것을 꼽자면 기억창 초기화 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 : 오늘의 운세 사이트 18번 선녀보살 점괘 (1회 60분 상담료 50,000원)
 
 
세번째, 2023년에 개선 / 도입이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우선 불멸의 가호 소지사냥터 확대는 요즘 돈되는 사냥터는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상태이고 아직도 작업장 케릭이 잔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개미굴도 처음에는 누구나 들어올 수 있었지만 불멸의 가호 소지 케릭만 입장 가능하게 바뀌면서 매우 널널한 사냥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은기사 던전 등도 마찬가지이구요.
 
하지만 불멸의 가호 제작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싼 금액이라 매일 마다 필드에서 pk를 당하는 일반 유저들에게는 다소 이질감이 생길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일 많은 표를 얻은 카오틱 리뉴얼 및 지옥시스템 추가 인데요. 아무래도 현재 리니지 월드 상황이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하루에 십수번 이상 pk를 당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같은 돈을 내고 게임하는데 레벨이 오르는 것이 아닌 후퇴하는 모습을 보며 리니지 월드를 떠날 것인지 고민하는 일반 유저 분들의 염원이 담긴 결과로 보입니다.
 
과거에는 카오틱 성향이 되면 상점 구매가 안되어 오크숲 화전민 마을에서 비싼 값을 치루고 물약 등 소모품류를 구매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또한 지옥에 들어가면 데스나이트 등 고레벨 몬스터로 인해  불편함도 느꼈구요.
 
그러나 평균 레벨이 높아지고 장비가 향상되면서 지옥 시스템 몬스터를 잡고 득템하는 사레가 발생하자 지옥시스템도 어느순간부터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현재 리니지 월드오 무분별한 pk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pk도 게임의 일부 이기 때문에 유지는 해야하겠지만 이로 인해 피해를 입는 다수 유저들을 어떻게 안정시켜 이탈을 막을 것인지 nc소프트의 결단이 궁금하네요.
 
설문에 '카오틱 리뉴얼 및 지옥 시스템 추가' 문항이 나왔다는 것, nc에서도 인식을 하고 대처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생각됩니다.
*출처 : 방구석 리니지 분석센터 센터장 뇌피셜
 
 
네번째, 과거 도입했던 내용 중 정규 시스템으로 업데이트 되었으면 하는 컨텐츠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가장 핫 한 것이 캐릭터 선물하기 일 것 입니다. 내 명의로 된 계정에서 악세를 강화하는 비용보다 타인 명의 계정에서 좋은 악세를 가진 계정을 일명 떠오는 것이 더 저렴하게 되기 때문에 암암리에 이렇게 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참고로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하단에 보면 이용약관과 운영정책에 보시면 이러한 현금 거래는 엔씨에서 허용되지 않는 것 입니다.
 
         
           
                      
       
       
 
제 기억 속에 nc에서 계정 변경을 10여년(한 15년 전?) 전에 한 번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도 친구 계정을 키웠는데 그 때 변경 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리고 몇 년전 캐릭터 선물하기 이벤트를 했는데요. 
 
이번 결과는 캐릭터 선물하기 시기를 놓친 분들이나 선물 이벤트 이후로 부득이한 사정(?) 등으로  타인 명의 계정을 키우는 분들이 아직 많다는 것으로 만약 nc가 캐릭터 선물하기를 주기적으로 한다면 양날의 칼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지금까지 자신의 명의 계정에 애정을 담아 키운 분들에게는 다소 서운한 이벤트가 될 수 도 있는 반면, 이미 국민 레벨이 90을 훌쩍넘긴 상황에서 신규 유저들에게는 빨리 주류에 편입 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리니지 활성화에 큰 몫을 차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방구석 리니지 분석센터 차석 연구원 뇌피셜
 
 
 
다섯번째, pc방 혜택에서 가장 선호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도 이번 pc방 혜택 찐리뷰 및 피드백 이벤트로 pc방을 다녀왔는데요. 위의 보기에 나온 내용이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 그 중에서 pc방 전용사냥터 사망 패널티 제거와 불멸의 가호 3회가 제일 마음에 들었네요.
 
 
여섯번째,  혈맹 시스템에서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과거 리니지는 혈맹 단위 게임 성격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혈맹 1진 2진 심지어 3진까지 있고 공성과 수성, 혈전 등 다양한 활동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혈맹 단위 게임 보다는 솔플  및 개플 성격이 강해지면서 혈맹의 개념이 버프를 받는 정도로 폄하된 것 같아 마음이 아프기도 합니다.
 
그래도 혈맹 단위로 똘똘 뭉처 게임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일명 '라인' 생활을 하는 분들이나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중립 혈맹의 경우 혈맹 단위 서버 이전을 많이 해가는 거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혈맹 서버이전도 다 같이 움질일 수 있어 좋은 컨탠츠라고 생각합니다. 
 
혈맹 내 계급별 추가 혜택에서는 현재 혈맹 시스템에서 계급이 부군주, 수호, 정예, 일반, 수련으로 나뉘는데요. 계급별 추가 혜택을 준다고 하면 현재 공헌도를 이용한 혈맹 성장이나 전투 버프 등 외에도 다른 버프 시스템이 마련이 되거나, 아니면 기존 버프 시스템에서 차등을 두는 구조가 되어야 하는데요. 
 
어떻게 구현이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지난 제 1회 설문 후 그 결과가 영웅 집결 서버에서 적용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제 2회 설문 중 유저들이 바라는 내용 중에서도 많이 적용되었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방구석 리니지 분석센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