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직장인들은 자신의 플레이시간을 계산해 맞는 월 요금제를 선택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주로 100시간에 큐브 패키지를 이용하였습니다. 딱 내가 정해진 시간에만 플레이를 하고 접속 종료 후 현실의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리니지 리마스터 적용이후 접속 시간에 대한 관념은 사라졌습니다. 무조건 내 케릭은 돌아가고 살아움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여러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막피야 이전에도 있었지만 여기서 더 나아간 썰자의 문제와 사냥터 통제의 문제 등 일단 유저들의 갈등이야 하딘서버 기준 해적혈 부터 있었다고 하더라도, 튼튼하고 탄탄했던 리니지 시장경제의 붕괴를 야기시켰습니다.
리니지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시장경제가 한 몫했습니다. 지금이야 암호화폐라는 것이 있었지만 따지고 보면 리니지 아데나가 암호화폐의 원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9검을 쪼개면 8검 2자루 + @라는 것 부터 각종 아이템 시세 등 시장경제가 창조/정착/유지되었습니다. 엔씨에서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유저들끼리 리니지 월드내 경제를 이룩하였고 그 경제 시스템은 매우 튼튼하고 견고하였습니다. 이는 언론에서도 보도될 만큼 이었습니다.
아데나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게임 내 사냥을 해야 하고, 사냥을 하기위해서는 물약을 구매(소모)해야 하고, 아이템을 생산하기도 하지만 아이템을 강화시키다 실패하면 아이템은 증발(소모)되는 구조, 이렇게 생산과 소모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게 되면서 시장의 화폐는 통제되고 시장경제는 갖추어졌습니다.
PSS가 도입 된 후 아데나가 제한 없이 생산되기 시작합니다. 아데나를 소모는 해야 하는데 엔씨에서 BM으로 만들어낸 반지, 귀걸이, 문장, 휘장 등으로 인해 캐릭터당 물약 회복량 +N% + N이라는 것으로 인해 빨갱이라 주홍이가 되고 주홍이가 맑갱이가 됩니다.
BM으로 찍어낸 악세사리로 캐릭터는 점점 강해지고 적당한 사냥터에 돌리면 물약값은 거의 들지 않고 아데나를 벌수 있는 구조가 된 것 입니다. 그렇게 24시간 아데나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니 PSS 24시간을 생산을 멈추어주는 썰자를 장려해야만 하는데 일반 유저들의 반대는 극심합니다. 아데나가 벌리는 사냥터를 점점 줄이고 한정된 몇몇 사냥터만 아데나 수급이 가능하게 변경하고 보니 작업장 캐릭, 썰자 등으로 인해 사냥 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일반유저들은 그렇게 밀려나서 새로운 사냥터를 찾으려고 해도 이미 아덴 밸런스 업데이트로 인해 더이상 사냥터는 없습니다.
다시 용던 5층 이하, 본던 5층 이하, 화둥으로 가려고 해도 썰자에 막히 작업장 캐릭에 막히고 닭 쫓던 개 마냥 이리저리 텔만 하다가 돌아옵니다.
그냥 사실대로 말하면 게임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일반 리니지 때는 이런 일은 없었습니다. 수동으로 돌려야 했기에 1시간이나 2시간 정도 로그아웃을 하게 됩니다.
내 월급이나 용돈, 쌈지돈 등 내 돈으로 월 정액을 넣고, 상아탑에서 아데나를 벌고 적자가 나더라도 사냥을 하더라도 하루에 1~2시간이면 접속을 끊게 됩니다.
하지만 엔씨의 pss 도입으로 인해 24시간 돌아갈 수 있게 되었고, 혹자는 그럼 상아탑만 돌리고 로그아웃하면 되지? 라는 말을 하겠지만, 저 같아도 같은 돈 내고 하는 게임에 24시간 돌리는 것을 택할 것 입니다.
pss도입으로 인해 폭발적인 아데나 생산, 이로 인해 아이템 가치하락, 아인하사드 축복 인 게임내 거래 이와 같이 pss 적용 즉후 불과 지난 몇달 전까지만해도 무료 게임이 된 상황입니다.
그러나 엔씨는 BM 수익의 한계, 신규 BM의 저항으로 인해 이제는 다시 월 정액이라도 받고자하는 심산으로 무너진 경제 체제를 회복하고자하는 이유로 아데나 수급을 줄였는데,
정작 저를 포함한 많은 유저들은 24시간 편했던 pss, 무료 게임을 가져다준 PSS를 잊지 못하고 있으니 엔씨입장에서는 환장할 노릇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PSS를 중단하고 이전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게 된다면 차라리 일반 리니지를 그리워하는 많은 유저분들이 향수인 인간 대 인간의 감정, 수동 유저들 대화, 유대감은 다시 살릴 수 있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리니지(Line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니지 리마스터 사내연애, 유저가 떠나는 이유 (2) | 2023.06.14 |
---|---|
리니지 리마스터 요정 검사 클래스 리밸런싱 업데이트 (0) | 2023.06.07 |
리니지 리마스터 뉴진스 하입보이?(하딘 서버지기 프로이트) (1) | 2023.05.26 |
리니지 리마스터 유저와 함께 늙어간다는 것(하딘 서버지기 프로이트) (1) | 2023.05.25 |
리니지 리마스터 아덴 스케줄러(하딘 서버지기 프로이트) (0) | 2023.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