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정사사무소 승무 입니다.
최근 게임 과금 때문에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도 본인이 즐기는 게임에 과금문제 때문에 속상하셨던 적이 한번쯤 있으셨을 텐데요?
저희 사무소로 의뢰하셨던 분은 리니지 리마스터를 즐기시는 유저로, 일명 랜덤박스(확률형 아이템)에 약 4천여만원을 과금을 했습니다.
그런데 4천여만원을 과금할 동안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었고, 최초 공개된 확률과 달리 낮은 확률로 인해 엔씨소프트 고객센터로 문의를 하였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애매 모호한 답변을 하였습니다. 확률에 대한 답변 보다는 계속 진행을 해보라는 취지로 답변이 오게 된 것 입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엔씨에서는 빠른 시일 내에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다. 도전의 끝에 성공이 있을 것이다. 성공이 코앞에 있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애매 모호한 답변과 더 과금을 해보면 가능할 것이라는 애매모한 답변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의뢰인 분은 엔씨의 조금 더 해보면 성과가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믿고 진행을 하게 된 것 이었습니다.
결국, 의뢰인 분은 카드 론까지 이용해가며 총 4천여만원의 과금을 하였으나, 아무런 결과를 얻지 못하고 게임을 마치게 되었고, 그때서야 엔씨는 확률에 대한 답변이 왔습니다.
엔씨에서 공지한 확률형 아이템(랜덤박스)의 아이템 확률표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일반인의 생각에서는 5.25%의 확률은, 100번 시도시 5번은 성공한다는 관념이 일반적인 것이나, 게임사에서 답변한 확률은 연속 확률이 아닌, 단수의 확률로 수치상으로 입력이 된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해본 유저분들이라면 이러한 내용은 어느정도 인지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크게 문제삼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실제 게임상에서 적용되는 확률은 이항분포 등 복잡한 수학 및 통계적으로 접근하게 되면 게임사에서 공지한 확률인 5.25%가 아닌 1%도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에 저희 행정법률 행정사사무소는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및 공정거래위원회 부당한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행위로 엔씨소프트를 고발하는 진정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습니다.
며칠 뒤 콘텐츠 분쟁조정위원회 조사관을 통해 엔씨소프트 사의 공식적인 답변서를 메일로 송부 받았습니다. 이 후 절차는 진행 중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신고는 현재 접수 건수가 많아서 시간이 조금 걸린다는 답변을 받았네요.
많은 분들이 게임사가 공지한 확률과 실제 확률의 차이로 인해 소중한 돈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한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여러 사람들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얼마 전 모 게임에서 확률형 뽑기로 인해 논란이 된 기사입니다.
만약 이런 문제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행정사사무소는 국가 공무원 출신으로 구성된 행정전문가 그룹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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